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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교육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신구 안에 있습니다.

1실내디자인론 Interior Design Theory

주거, 업무, 상업, 문화, 스포츠, 공공시설 등으로 구분되는 각 실내공간의 설계에 적용하는 이론을 습득하고 이론을 적용하는 실습을 통하여 설계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가구의 개념과 의의, 종류 및 유형별 특성의 강의를 통하여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가구의 구조와 형태, 제작 방법을 이해하며 공간디자인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한다.

3인간공학 Human engineering

인간의 기본 특성에 따른 행동과 공간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실내 공간에서 인간의 특성에 적합한 기계와 설비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숙지한다.

4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디자인 프로젝트의 진행과 결과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디자이너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논리적 전개와 시각 자료 작성 및 효과적 표현을 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5실내건축재료 Materials

실내건축 설계 및 시공에 적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에 대하여 용도, 규격, 재료의 특성 및 시공방법 등을 이해하고 숙지하며, 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숙지한다.

6실내건축시공 Construction Engineering

시공현장에서 진행되는 일련의 공사 진행 과정을 숙지하여 전반적인 작업공정, 공법 및 각종 용어에 대하여 이해하고 숙지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7모델링 Modeling

모형제작의 다양한 방법과 유형을 터득하여 공간의 설계과정에 적용하고,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함으로써 설계자의 디자인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8CAD1, 2 Computer Aided Design1, 2, 3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설계도면 작성 능력함양을 위한 기본 명령어와 활용능력을 학습 및 숙지와 상업, 업무공간 등과 관련된 실시설계 구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도면작성 방법을 숙지하며, 스튜디오1과 연계하여 결과물에 대하여 캐드를 이용하여 실시설계 구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습득한다.

9드로잉 Drawing

계획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키고 전달하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설계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이너로서의 표현기법 기술을 함양하도록 한다.

10공간조형 Formative Arts

디자인의 조형원리를 바탕으로 형태의 미를 중심으로 하는 조형 디자인을 체험하고, 제작에 소요되는 재료와 기본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여 공간 계획에 적용하는 응용능력을 기른다.

11포트폴리오 Portfolio

디자이너가 되기 위하여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자기 자신의 포지셔닝 스토리를 담는 포트폴리오의 효과적 작성 방법을 숙지하고 제작한다. 졸업 후 취업과 진학에 대비하도록 한다.

12실내건축일반 General Interior Architecture

실내건축과 관련된 기본적인 디자인 관련 이론적 학문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디자인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13실내건축마케팅 Marketing

실내건축설계 마케팅이란 효율적인 프로젝트의 수주를 위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관련한 계약과 제반여건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14공정과 적산

설계도서에 준하여 공사에 투입될 재료와 노무비에 대한 수량의 산출과 단가의 대입을 통한 정확한 공사금액을 산출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숙지한다.

15공간과 제도 Drafting techniques

설계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선긋기, 도면작성 방법 및 투시도 작성 방법 등을 학습하며, 이것을 통하여 실무에서의 설계 기술 구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학습을 한다.

16계획설계

실내건축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주거공간에 대하여 배치계획, 입면계획, 가구계획, 색상계획, 재료계획을 학습해 봄으로써 주거공간과 설계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17스페이스프로그램설계

스페이스프로그램설계는 프로젝트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설계개념을 설정하여 스페이스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의 숙지에 있다.

18실내건축협력설계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총학습의 내용을 종합하여 현업에서의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내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학습을 한다.

19기초CG Basic CG

졸업 후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문서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의 업무 추진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들의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습하고 숙지한다.

20컴퓨터그래픽1, 2 Computer Graphic 1, 2, 3

실내건축설계 과정에서 컴퓨터그래픽의 활용도가 증대되는 추세에 따라 2D분야의 컴퓨터그래픽 활용능력, 3D분야의 컴퓨터그래픽 활용능력 및 컴퓨터그래픽 관련 응용프로그램 중 3D Max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운용능력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습하고 숙지한다.

21디자인워크샵 Design Workshop

팀티칭 형식의 수업을 통하여 소규모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그룹별로 지정된 주제에 대한 연구와 발표를 통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논리적 발표방법을 숙지한다.

22현장실습 Short Term Internship

학과에서 학습한 실내건축관련 이론과 실습들을 실재 산업체에서 실질적으로 체험을 해봄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업무분야로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23시공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사회실무의 실내건축현장에서 취업 후 시공관리자로서 초급 기술자에게 요구되는 제반 지식과 기술을 숙지토록 한다.

24창업마케팅 Introduction to Marketing

기업의 창업과 마케팅 관련 제반 활동 체계를 파악하고 이를 디자인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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